제목 한국유기농업협회 농식품 브랜드사업 Q&A
작성일자 2015-04-27
조회수 2533
 
Q: 협회는 왜 브랜드사업을 추진하나요?
A: 첫째, 협회가 주도하여 유기농업의 올바른 가치를 전파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소비자가 믿고 애용하는 협회의 차별화된 농식품 브랜드를 육성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소비를 증진하며 생산자의 위상을 높이고자 합니다.
 
Q: 브랜드사업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A: 전화신청을 통해 브랜드 참여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농가나 단체에 대하여 사전 현황조사를 한 후에 6월부터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계약 이후 브랜드 매뉴얼 준수여부 심사를 시작합니다.
 
Q: 브랜드사업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각 지역별, 품목별 자체 매뉴얼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농가들이 매뉴얼에 맞게 농사를 짓는지 6~12개월간 심사기간을 가지게 되고 심의를 통과하면 브랜드 자격을 부여합니다.
 
Q: 브랜드 로고와 마크를 활용할 수 있는 자격은?
A: 유기재배나 무농약인증 또는 유기가공식품인증을 받은 농가는 브랜드 참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친환경인증을 받았더라도 환경영향 평가와 사회적 기여활동 평가에서 탈락하면 심의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몇몇 과수품목은 친환경인증과 관계없이 협회 자체로 정한 평가기준을 준수하면 브랜드 참여가 가능합니다.
 
Q: 영농법인이나 단체만 신청할 수 있나요?
A: 영농법인이나 단체 뿐만 아니라 개인농가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심사 등 브랜드관리 비용을 혼자 부담해야 하므로 단체로 참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Q: 브랜드사업에 참가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A: 협회는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파워 있는 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로 정착한다면 직거래 판매나 유통업체와의 거래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브랜드 로열티(상표 사용료)는 얼마나 내야하나요?
A: 로열티는 계약시 결정되는 사항으로 농가마다 또는 단체마다 동일하지 않습니다. 심사 등 브랜드 관리업무의 경중 및 조직내부의 자발적 활동성 여부에 따라 비용이 차등 적용됩니다. 즉 브랜드매뉴얼 준수가 자체적으로 철저한 조직일수록 비용이 절감됩니다.
 
Q: 아직 재배기술이 부족한데 참여할 수 있을까요?
A: 참여농가는 협회에서 브랜드관리를 실시합니다. 이 과정중에 교육과 컨설팅 역시 포함되어 있어 기술이 부족한 농민들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