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한국유기농업협회 농산물 브랜드 개발
작성일자 2015-03-25
조회수 3790
 

"환경, 건강, 공동체를 증시하는 농업가치의 공유와 확산을 목표"
 
"농업가치 확산과 소비증진 기대!"


 

(사)한국유기농업협회는 애초의 설립취지인 '자연보호와 환경개선에 대한 사명감'과 '온 국민의 건전한 식생활을 위한 안전한 농축산물의 생산'에 맞게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회가 추구하는 '환경', '건강', '공동체 복원'의 가치에 대해 농업인들과 소비자들이 소통하고 공유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브랜드 가치: 소비자, 생산자, 협회가 함께 만드는 건강한 농업

 협회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자연보호와 환경개선, '안전한 농식품 생산', '공동체 복원'이다. 친환경농업은 무분별한 농약과 화학비료의 사용으로 인해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소비자들과 농민의 건강을 위협하게 되자 농민 스스로의 가치관 변화와 철학적 계기를 통해 시작하게 되었다.

 따라서 협회는 브랜드 설립을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건강한 농업환경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하고자 한다.  대신, 환경을 보호하는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고 실천함으로써, 농업의 환경적 가치에 대해 온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확대하고자 한다.

 

브랜드 비전: 농촌과 도시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 소통확대

 본회가 개발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최종 목표는 농업인과 도시민간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다. 현재 많은 소비자들은 농업에 가치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거나 불신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와 농업인 간의 소통의 부재 때문이다. 따라서 협회는 브랜드 구축을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만남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브랜드 시스템: 투명하고 객관적인 브랜드관리위원회를 통한 품질관리

 유기농업협회는 소비자, 유통업체, 학계전문가 등과 함께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하며 공유할 계획이다. 그동안 우리 농업계가 해왔던 방식, 즉 소비자가 제외된 생산자들이 단독으로 추진했던 브랜드 마케팅을 지양하고, 가치와 기준 정립 및 관리와 홍보를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만드는 브랜드로 출발하여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본회가 추진하는 브랜드 시스템은 품목별, 지역별로 브랜드 참여 생산자조직을 구성하여 각각의 생산자조직이 브랜드를 활용한 지역농업 발전과 환경보전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브랜드 추진일정

 유기농업협회는 위에서 설명한 브랜드 가치와 비전 및 시스템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타당성과 가능성을 확인해 왔다. 소비자와 농민들의 신뢰와 공감대 생성이라는 브랜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생산자들과 소비자 그리고 유통업체의 참여와 협조를 요청하였다. 현재까지 많은 농민들과 소비자들이 이를 이해하고 협조할 것을 약속하였고, 일부 유통채널로부터 공감과 합류의사를 확보하였다.

 구성원들의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브랜드관리위원회 구성을 확충하여 구체적인 브랜드 품질관리 매뉴얼을 작성할 계획이다. 브랜드 품질관리 기준은 품목별로 다르게 정해진다. 즉 품목별 특징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지침과 기준을 마련하고, 화학자재의 투입을 최소한이나마 허용할 수 밖에 없는 일부 재배품목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여건을 반영하여 결정하되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정립할 계획이다.

 

 위와 같이 유기농업협회와 사명감을 가지고 목표를 함께 하고자 하는 생산회원은 본회로 브랜드 참여 신청을 하면된다.(대표전화 031-756-4462). 신청농가는 1년 이상 동안 브랜드 품질관리 매뉴얼 준수여부를 확인받은 후 출하단계에서 등급심사를 거쳐 유기농업협회 로고와 브랜드 마크(상표)를 박스나 포장지에 부착할 수 있다.

  

 브랜드 마크(상표) 취득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다.

 



 


 

첨부파일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