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본회 귀농귀촌센터 설립
작성일자 2014-09-23
조회수 2388
본회가 귀농귀촌센터를 설립하였다.


본회 귀농귀촌센터 설립목적과 운영계획

2013년 귀농가구는 10,923가구(18,825명)로 3년연속 만 가구 이상이 귀농을 하고 있다. 본회는 지난 6월 사단법인 한국유기농업협회 귀농귀촌센터를 열고 본격적인 귀농귀촌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관행농업보다는 친환경유기농업을 실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우리 협회원들이 이러한 취지에 적극 동참하여 귀농인들을 유기농인으로 유도함으로써 환경을 보존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생산한다는 본회의 이념이 좀더 확산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는 소명의식을 가질 것을 기대해 본다.

둘째, 본회 회원을 확대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본회가 교육하고 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가르친 귀농귀촌인들을 협회 회원화함으로써 지회조직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귀농귀촌인들이 사회생활을 통해 쌓아온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들을 활용함으로써 6차산업화 또는 마을발전사업에 동반자로 활동할 것을 준비하고 있다.

셋째, 일반 국민들과의 소통확대이다. 예비귀농인 뿐만아니라 귀농귀촌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숫자는 대단히 많다. 본회는 귀농귀촌 트렌드에 유기농 철학과 농법을 접목하여 이러한 사람들과 교류 소통하면서 본회를 홍보하고 우호적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넷째, 귀농귀촌 활성화의 주체는 농촌지역 주민이다. 때문에 본회의 지역조직이 도시민을 유치하고 그들과 함께 농촌지역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역농업에서 보다 중요한 위치를 확보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본회 귀농귀촌센터는 우선 카페를 열어 회원확보를 하고 있으며, 곧 유기농 귀농귀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유기농 소양교육에서부터 품목별 전문교육, 농장실습교육 등의 교육사업과 더불어 귀농귀촌 행사 및 유기농 귀농귀촌단지만들기 등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본회의 귀농귀촌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많은 회우들의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 카페에 가입하여 예비귀농인들에게 각자의 유기농 경험을 나눠주고 마을로 초대하며 본회 귀농귀촌 프로그램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말씀드린다.

(본회 귀농귀촌센터 카페가입 방법은 본회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귀농귀촌 배너를 클릭하면 된다.)



copyright